Home > Instruction to Authors > 논문작성 규정
1
1
1) 본 학회지 논문게재는 국문 또는 영문으로 작성되어야 하며 Abstract는 영문으로, 본문은 국문 또는 영문으로 작성하며 Figure와 Table은 영문으로 작성해야 한다.
2) 원고를 작성할 때에는 ‘아래 한글’ 또는 MS Word 를 이용하고, 글씨 크기는 10-12 포인트 크기로 A4용지 (상하좌우에 2cm 여백)에 양쪽정렬로 작성하되 쪽마다 일련번호를 표기하며, 학회 홈페이지의 논문 투고관리시스템을 이용하여 온라인으로 투고한다.

2
2
인체실험(관능평가 포함)과 동물실험 연구를 포함하는 논문은 공인된 기관 즉 생명윤리 위원회(Institutional Review Board, IRB) 또는 동물실험윤리위원회(Institutional Animal Care and Use Committee, IACUC)에서 생명윤리 및 동물실험윤리에 대한 승인을 받아야 하며, 승인번호는 재료 및 방법에 표기하여야 한다.

3
3
모든 논문의 학술용어는 교육부에서 지정한 용어이며 국제적으로 지정된 용어를 사용하여야 한다.

4
4
‘성(sex/ 생물학적 측면)’ 과 ‘성별(gender/ 정체성, 사회심리학적 및 문화적 측면)’ 이라는 용어를 정확하게 사용해야 한다. 특별한 경우에 해당하지 않는다면, ‘연구 참가자의 성 및 성별’, ‘연구에 사용된 동물이나 세포의 성’, ‘성과 성별을 결정하거나 밝혀낸 방법’을 서술하여야 한다. 특정한 집단 대상으로만 연구를 수행하였다면(예-하나의 성별 대상으로만 연구), 이유가 명확한 경우(예-전립선 질환, 난소 질환 연구 등)를 제외하면 반드시 그 사유를 명확히 서술해야 한다. 인종 또는 민족을 구분하여 수행한 연구에서 인종 또는 민족을 구분한 기준과 그 타당성을 기술해야 한다.

5
5
논문은 연구논문, 연구노트, 총설의 3종류이며 원고의 종류는 저자가 원고 첫 장에 명시해야 한다.
1) 연구논문(research article)은 독창적인 새 지견을 제시한 논문으로 길이에는 원칙적으로 제한을 두지 않는다. 논문작성형식은 표지, Abstract 및 Key words, Introduction, Materials and Methods, Results, Discussion, Acknowledgement(해당 논문에 한함), 국문요약, References의 순서로 작성되어야 하며 영문으로 투고시에도 국문요약을 작성하여야 하고, 자세한 설명은 9항에 한다. 단, Introduction은 제목을 표기하지 않으며 Results와 Discussion은 각각 또는 통합하여 작성할 수 있다. 논문 작성 시 상기 체제의 모든 제목은 국문요약 제목만 한글로 하고 반드시 영문으로 한다.
2) 연구노트(research note)는 연구논문에 비해 비교적 간단하며 단편적인 연구에 대한 결과로 원칙적으로 인쇄되었을 때 2페이지 이내이어야 한다. 단 편집위원회가 인정한 경우는 별도로 하며 체제는 연구논문에 준한다.
3) 총설(Review)은 국내외 연구논문을 종합적으로 전망한 논설이며 편집위원회가 저자를 위촉할 수 있다.

6
6
논문의 작성 원고는 다음의 순서에 따라 작성함을 원칙으로 하나 논문의 목적과 필요에 의해 일부 변경할 수 있다.
1) 제 1쪽 표지 작성형식은 국문과 영문으로 논문 제목, 저자명, 소속, 소제목(running title), 교신저자 관련 정보를 작성한다. 영문 제목 작성 시에는 단어의 첫머리 문자를 대문자로 표기한다.
① 저자명을 국문으로 표기할 때는 저자명 중간에 “·”을 삽입하고(예: 홍길동·안중근·김홍도), 영문으로 표기할 때는 “,”을 넣어 표기하며, and는 작성하지 않는다.(예: Kil-Dong Hong, Jungkun, Hong Do Kim).
② 소속기관명은 부서명을 포함하여 기재하며, 영문 표기 시 full name을 기울임체로 표기하고 부서명, 소속기관명, 도시(군)명, 국명을 표기한다.

- 저자들의 소속이 다른 경우 저자 이름 끝에 1, 2(위첨자) 등 아라비아 숫자를 순서에 따라 붙이고, 해당 저자의 소속 앞에 역시 같은 위첨자를 붙인다. 그리고 공동주저자 (공동 제1저자, 공동교신저자)를 추가해서 지정할 수 있다.
- 공동 1저자의 경우 이름 오른쪽에 ‘‡’를 위첨자로 표시한다. 교신저자의 경우 이름 오른쪽에 ‘*’를 위첨자로 표시한다. 공동교신저자의 경우에도 이름 오른쪽에 ‘*’를 위첨자로 표시한다. 제1저자 및 교신저자가 2명 이상인 경우 하단에 ‘‡’ 혹은 ‘*’ 표시와 함께 영문으로 “Co-corresponding Author to”로 표시한다.
③ 소제목(Running title)은 영문으로 작성하고, 5-6 단어로 논문의 내용을 잘 나타낼 수 있도록 하며, 필요한 경우 편집위원회에서 조정할 수 있다.
④ 교신저자 관련 정보는 교신저자명, 소속 및 주소, 전화번호 및 팩스, 이메일 순으로 작성하며, 공동교신저자의 경우도 순서에 맞추어 작성한다. 주소는 소속기관과 도시(군)명 우편번호, 국명(Korea)을 표기한다.
2) 영문초록(Abstract)과 국문요약은 자체만으로 논문의 개요를 파악할 수 있도록 작성하며 목적, 방법, 결과, 결론이 포함되어야 하며 Abstract는 300단어 이내의 한 문단으로 작성한다.
3) Key words는 Abstract의 하단에 논문의 내용을 대변할 수 있는 5개 이내의 단어로 표기하며, 각 키워드의 첫 글자는 대문자여야 한다.
4) 서론에는 연구 동기와 목적을 분명하게 설명하고 저자가 어떤 문제와 가설을 가지고 연구를 했는지 등의 내용을 포함하여야 한다.
5) 재료 및 방법에는 본 연구에서 수행된 연구 결과를 독자가 확인실험 할 수 있을 정도로 상세히 설명하여야 한다.
① 재료는 구체적 규격, 수량, 출처를 분명히 표시하고, 상품을 구입한 경우에는 괄호 안에 영문으로 “물질명[제조사, 제조지역(한국 및 다른 국가의 경우 도시, 미국의 경우 도시, 주명), 국가명]”과 같이 명시한다.
② 실험용 기기, 장치, 소프트웨어 등은 괄호 안에 영문으로 “기기명[모델(버전)명, 제조사, 제조지역(한국 및 다른 국가의 경우 도시, 미국의 경우 도시, 주명), 국가명]”과 같이 명시한다. 동일 제품의 경우에는 최초에만 위의 형식대로 표시하고 다음부터는 모델과 제조사명만 기술한다.
③ 물질과 기기명 등은 약어나 고유명사가 아니면 첫 글자를 소문자로 표기한다. 물질명의 약어는 IUPAC-IUB 규정에 따라 괄호 안에 그 정의를 명시하여야 한다. (예: glucose (Sigma Chemical Co., St. Louis, MO, USA), 진공포장기(IS-100, Zeropack, Seoul, Korea), HPLC (Waters 600, Waters Co., Ltd., Miliford, MA, USA))
④ 잘 알려진 실험 방법이나 분석방법은 기존의 문헌을 인용하면서 간단히 기술하고, 방법의 변형 시 구체적으로 기술한다.
6) 모든 표(table) 제목과 그림(figure)은 ‘Excel’이나 ‘Power point’로 1단폭(8 cm) 또는 2단폭(16 cm)의 크기로 작성하고 설명문은 영문으로 하되(“Table 1. --”, “Fig. 1. --.”로 표기), 본문을 참조하지 않고 단독으로도 그 내용을 알 수 있게 기재한다. 표 제목 끝에는 마침표를 찍지 않고 그림 설명문 끝에는 마침표를 찍으며, 두 경우 모두 첫 글자만 대문자로 쓴다. 모든 사진(photograph)은 해상도 300 dpi 이상의 jpg 파일로 제출되어야 한다.
7) 표나 그림의 데이터는 mean±SD(또는 SE)로 표현하고 표나 그림 아래에 설명을 추가한다. 통계처리의 유의수준은 기울임체와 대문자 P(P<0.05)로 표현하며 통계분석결과의 유의수준 표시는 *, **, *** 등으로, 다중 범위 검정에서는 a, b, c, d 등으로 나타낸다.
8) 각주를 달 때는 table 내용 중 설명하려는 기호, 단어 또는 문장 끝에 1), 2), 3) 등의 위첨자 표시를 붙이고 table 하단에 역시 같은 표시를 붙인 후 보통체로 설명한다. 각주의 설명은 마침표로 끝낸다.
9) 그림의 부호에 대한 설명은 그림 아래 설명문에 추가하고, 축 눈금(tic)은 안쪽으로 표시한다.
10) 원고에서 학명, 또는 기타 필요한 고유명사 및 국문의 영어식 표현은 기울임체로 표시하고 첫 글자는 대문자로 표시한다. 생물명은 abstract와 재료 및 방법에 학명을 언급하되 최초는 full name으로 이후는 속명을 약자로 표기한다. 품종명은 학명 다음에 cv. 품종명으로 표기하되 첫 글자는 대문자, 보통체로 표기하고 한글 발음표기는 하지 않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11) 한글표현에서 괄호를 사용할 경우 내용과 괄호 사이는 붙여쓰기, 영문표현(abstract, table 제목, fig. 설명문 및 reference)에서의 괄호는 모든 경우에 띄어쓰기를 원칙으로 한다.
12) 숫자, 단위, 범위, 수식 및 약어 등의 표기는 아래 사항과 첨부 원칙표에 따른다.
① 숫자는 아라비아 숫자로, 단위는 CGS 혹은 SI 단위로 표기함을 원칙으로 하되 혼용하여 사용하지 않는다(예: mL, L, μL, μg 등). 단위는 숫자와 한 칸 띄운다. 단, 10℃, 10%, 10시간 등은 붙여 쓴다.
② 숫자 등의 범위를 표기할 경우 하이픈 (-)을 사용한다(예: 10-20℃, 5-10일 등).
③ 약어는 최초 언급 시 full name을 쓰고 괄호 안에 표기한 후 사용한다.
[예: modified atmosphere (MA)]
13) References 작성형식은 아래와 같다.
① 본문 중 문헌 지시는 위첨자로 표시하며, References는 모두 영문으로 작성해야 한다.
② 문헌 인용은 본문 중 적절한 위치에 해당 문헌 제1저자의 영문 성(last name)과 위첨자를 표기한다.
예: (한글논문)
1인 저자: Kim에 따르면.../...라고 보고하였다 ( Kim1) 에 ).
2인 이상 저자: Kim 등에 따르면.../...라고 보고하였다 ( Kim 등1)에 ).
(영문논문)
2인 이상 저자: Kim and Lee reported.../...( Kim and Lee1) ).
3인 이상 저자: Kim et al. reported.../...( Kim et al.1) ).
③ 참고문헌(References)은 본문에 나오는 순서로 문헌을 배열한다.
➃ 정기간행물은 저자명, 제목, 발행지명, 권수, 면수(첫페이지-끝페이지), 발행년도의 차례로 기술하고 정기간행물(잡지)의 약호는 영문인 경우는 ISI Journal Title Abbreviation Index에 따르고, 동양어 논문인 경우는 저자명, 제목, 잡지명을 국가가 지정한 표기법에 따라 영문으로 표기한다.
➄ 단행본은 저자명, 발행년도, 소제목,개정판호, 출판사, 발행지((한국 및 다른 국가의 경우 도시, 미국의 경우 도시, 주명), 국가), 직접적인 관련 면(첫페이지-끝페이지), 순서로 기술한다.
⑥ Internet은 등록자, 검색일(년, 월, 일), 제목, 검색경로 순서로 기술한다.
⑦ 학위논문은 저자명, 제목, 학위(석사 또는 박사), 학위 수여 기관, 기관의 장소, 발행년도 순서로 기술한다.
➇ References 작성 예.
[정기간행물]
1. Lee, S.M., Lim, J.M., Kim, K.H., Cho, S.Y., Park, K.S., Sin, Y.M., Cheung, C.Y., Cho, J.I., You, H.J., Kim, K.H., Cho, D.H., Microbiological study using monitoring of microorganism in salt-fermented fishery products. J. Food Hyg. Saf., 23, 198-205 (2008).
[단행본]
1. Strunk, J.W., White, E.B., 1979. The Elements of Style, third ed. Macmillan, New York. NY, USA, pp. 22-70.
2. Kramer, J.M., Gilbert, R.J., 1989. Bacillus cereus. In: Doyle, M.P (Ed), Foodborne Bacterial Pathogens. Marcel Dekker, New York, NY, USA, pp. 22-70.
[Internet]
1. Norton, R., (2006, November 4). How to train a cat to operate a light switch [Video file]. Retrieved from http://www.youtube.com/watch?v=Vja83KLQXZs
[학위논문]
1. Baik, M., Effect of water and water migration on starch retrogradation and thermomechanical properties of bread during staling. PhD thesis, University of Massachusetts, Amherst, MA, USA (2001).

7
7
저자는 초교에 대해 교정을 하고 재교 이후는 편집위원회에서 한다.

8
8
논문 내용에 관한 정정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경우는 잡지 발행 후 1개월 이내에 정오표를 제출할 수 있다.

9
9
채택된 논문의 저자에게는 논문 게재료가 청구됩니다.

10
10
본 규정에 명시되지 않은 사항은 편집위원회에서 처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