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Instruction to Authors > Best Practice
Best Practice
투명성과 모범 사례의 원칙
 
  1. Website
    1) 학회 홈페이지는 http://www.foodhygiene.or.kr (KOR) 또는 http://www.foodsafety.or.kr (ENG)로 운영되고 있다.
    2) Aims and Scope
    Journal of Food Hygiene and Safety는 격월 (2월 28일, 4월 30일, 6월 30일, 8월 30일, 10월 30일 및 12월 30일)에 발표되는 식품 위생의 모든 분야에 대한 논문, 연구 노트 및 리뷰 논문을 발행한다. 한국어 또는 영어로 새로운 정보와 연구결과를 제공한다. 이 저널의 목표는 연구 관계를 유도하고 전문가 간의 연구, 연구 및 지식 향상을 장려하기 위한 것이다. Journal of Food Hygiene and Safety에서 투고를 환영하는 주요 주제는 다음과 같다.
    (1) 식품 내 위해 인자 (미생물, 화학적, 물리적) 모니터링 및 역학 조사, (2) 식품위해인자에 대한 검출 및 제어기술, (3) 식품 (농업, 축산물, 수산물) 품질 및 안전성 확보 방안과 기술, (4) 식품 안전 및 위해 평가, (5) 미생물, 발효 및 생물 공학 기술, (6) 식품의 생리활성 (7) 기타 (식품안전관련 이슈).
    3) 독자/저자
    이 저널은 식품 위생의 모든 분야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을 위한 것이다.
    4) 저자의 기준
    저작자 표시는 i) 개념 및 설계, 데이터 수집 및 또는 데이터 분석 및 해석에 대한 실질적인 기여, ii) 중요한 지적 내용에 대해 기사를 작성하거나 비판적으로 수정. iii) 출판될 버전의 최종 승인, iv) 작업의 모든 부분의 정확성 또는 무결성과 관련된 질문이 적절하게 조사되고 해결될 수 있도록 작업의 모든 측면에 대해 책임을 져야 한다는 데 동의한다. 모든 저자는 이 네 가지 조건을 모두 충족해야 한다.
    ① 편집 담당 직원이 실수하지 않는 한 Journal of Food Hygiene and Safety는 출판 후 저자를 정정하지 않는다. 원고와 관련된 모든 저자가 저자의 수정을 요청한 경우, 출판 전이나 제출 후 저자가 변경될 수 있다.
    ② 한국식품위생안전성학회 회원은 지적 활동 및 연구에 대한 연구원 및 과학자로서의 책임을 져야 한다.
    ③ 저자는 관련된 연구원들의 모든 소속과 직위를 정확하게 제공해야 한다. 저자가 미성년자인 경우 소속, 직위, 재학년도를 정확하게 제공해야 한다.
    5) 중복투고 및 중복출판 금지
    제출된 원고는 이전에 출판되지 않았거나 다른 곳에서 출판할 것을 고려중이어서는 안된다. 채택된 원고의 어떤 부분도 편집위원회의 허가 없이 다른 저널에 중복되어서는 안된다. 제출된 원고는 유사성 검사에 의해 표절 또는 중복게재 가능성을 심사한다. 표절이나 중복게재 등이 적발되면 원고가 부결될 수 있고, 저자가 학술지에 발표되고, 소속기관에 통보될 수 있다. 저자에 대한 추가징계가 있을 수 있다. 이전에 출판된 모든 자료에 대해 허가를 요청하는 것은 저자의 책임이다. 이 요건은 텍스트, 그림 및 표에 적용된다.
    6) pISSN: 1229-1153, eISSN: 2465-9223
     
  2. Name of Journal
    저널명 : Journal of Food Hygiene and Safety
    약 어 : J. Food Hyg. Saf.
     
  3. Peer Review Process
    한국식품위생안전성학회는 논문심사규정을 가지고 있으며, 홈페이지(투고규정 및 심사규정)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4. Ownership and Management
    1) 게재된 논문의 모든 저작권은 한국식품위생안전성학회에 속하며, 논문 투고 시 저자점검표와 저작권이양동의서를 함께 제출하여야 한다.
    2) 저널 관리 (2020 ~ 2021)
    발행자 : 전향숙 (중앙대학교)
    편집장 : 오덕환 (강원대학교)
    XML 파일제작 및 영문홈페이지 관리 : Koreascholar, Korea
    인쇄 : 한림원
     
  5. Governing Body
    저널의 편집위원회입니다.
     
  6. Editorial Team and Contact Information
    1) 편집팀의 정보는 편집위원회(Editorial Board)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2) 연락 정보
    주소 : [06130] 서울시 강남구 테헤란로 7길 22(역삼동 635-4) 한국과학기술회관 1관 301호
    전화 : 02-566-0417
    팩스 : 02-566-4417
    홈페이지 : http://www.foodhygiene.or.kr
    이메일 : foodhygiene@paran.com
     
  7. Copyright and Licensing
    1) 모든 출판물에 대한 저작권은 한국식품위생안전성학회가 소유합니다. 모든 저자는 제출 과정에서 저작권 이전에 동의해야 합니다.
    2) 저작물은 Creative Commons Attribution License (http://creativecommons.org/licenses/by-nc/3.0)에 따라 비영리적인 용도로 사용될 경우 배포, 재생산, 복제가 가능하며 이때는 반드시 출처를 밝히고 인용표시를 해주어야 한다.
     
  8. Author Fees
    Journal of Food Hygiene and Safety에 게재하기 위해 채택된 원고의 저자에게 페이지 당 60,000원의 논문 게재료가 부과된다. 저자가 별쇄를 원하는 경우에는 필요 부수를 초교 완료 시까지 신청하고 인쇄료와 함께 50부당 50,000원을 지불해야 한다. 단, 교신저자가 빠른 심사결과를 원할 경우, 속심제도를 통하여 신청할 수 있으며 속심심사는 10일 이내에 1차 심사(논문수정채택 가부결정)를 완료해야 한다. 속심심사를 원하는 교신저자는 속심료(편당 200,000원)를 별도로 선지불 해야 하며, 최종 논문 심사결과가 거절(rejection)되어도 환불하지 아니한다.
     
  9. Process for Identification of and Dealing with Allegations of Research Misconduct
    본 학회는 연구 및 출판윤리 규정 제6조에 규정한 부정행위에 의한 결과물(논문)임이 확인되었을 경우 COPE의 흐름도(http://publicationethics.org/resources/flowcharts)에 따라 조사되며, 위원회의 의결을 거쳐 해당 결과물(논문)을 삭제하고 향후 5년간 논문투고금지, 회원자격 정지 내지 박탈 등의 징계를 하며 이 조치를 대상자의 소속기관에 알리거나 학회지에 공시할 수 있다.
     
  10. Research & Publication Ethics
    1) 저자 및 기고에 관한 저널 정책
    저작자 표시는 i) 개념 및 설계, 데이터 수집 및 또는 데이터 분석 및 해석에 대한 실질적인 기여, ii) 중요한 지적 내용에 대해 기사를 작성하거나 비판적으로 수정. iii) 출판될 버전의 최종 승인, iv) 작업의 모든 부분의 정확성 또는 무결성과 관련된 질문이 적절하게 조사되고 해결될 수 있도록 작업의 모든 측면에 대해 책임을 져야 한다는 데 동의한다. 모든 저자는 이 네 가지 조건을 모두 충족해야 한다.
    ① 편집 담당 직원이 실수하지 않는 한 Journal of Food Hygiene and Safety는 출판 후 저자를 정정하지 않는다. 원고와 관련된 모든 저자가 저자의 수정을 요청한 경우, 출판 전이나 제출 후 저자가 변경될 수 있다.
    ② 한국식품위생안전성학회 회원은 지적 활동 및 연구에 대한 연구원 및 과학자로서의 책임을 져야 한다.
    ③ 저자는 관련된 연구원들의 모든 소속과 직위를 정확하게 제공해야 한다. 저자가 미성년자인 경우 소속, 직위, 재학년도를 정확하게 제공해야 한다.
    2) 저널이 불만 및 항소를 처리하는 방법
    저널의 정책은 주로 저널의 저자, 검토자, 편집자 및 발행자를 보호하는 데 있다. 불만 및 이의 제기를 처리하는 프로세스는 다음에서 제공되는 출판 윤리위원회의 지침을 따른다.
    https://publicationethics.org/appeals
    3) 이해 상충에 관한 저널 정책
    해당 저자는 저자의 데이터 해석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잠재적인 이해 상충 가능성을 편집자에게 알려야 한다. 잠재적인 이해 상충의 예로는 기업으로부터의 재정 지원 또는 기업과의 관계, 이해 집단의 정치적 압력 및 학문적으로 관련된 문제 등이 있다. 특히, 연구에 적용 가능한 모든 자금 출처를 명시해야 한다.
    4) 데이터 공유 및 재현성에 관한 저널 정책
    Journal of Food Hygiene and Safety는 윤리, 개인 정보 또는 기밀 문제들이 발생하지 않는 한 데이터 공유를 권장한다. 그렇게 하려는 저자는 공개적으로 접근할 수 있는 저장소에 자신의 데이터를 보관하고 원고 본문 내에 DOI에 대한 링크를 포함 시킬 수 있다.
    5) 윤리 감독에 관한 저널의 정책
    본 학회는 제6조에 규정한 부정행위에 의한 결과물(논문)임이 확인되었을 경우 COPE의 흐름도(http://publicationethics.org/resources/flowcharts)에 따라 조사되며, 위원회의 의결을 거쳐 해당 결과물(논문)을 삭제하고 향후 5년간 논문투고금지, 회원자격 정지 내지 박탈 등의 징계를 하며 이 조치를 대상자의 소속기관에 알리거나 학회지에 공시할 수 있다.
    6) 지적 재산권에 관한 저널의 정책
    한국식품위생안전성학회는 학술지에 게재된 모든 원고의 저작권을 보유하고 있다.
    7) 출판 후 토론 및 수정을 위한 저널의 옵션
    논문 내용에 관한 정정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경우는 잡지 발행 후 1개월 이내에 정오표를 제출할 수 있다.
     
  11. Publishing Schedule
    이 책은 격월로 발행된다(2월 28일, 4월 30일, 6월 30일, 8월 30일, 10월 30일 및 12월 30일).
     
  12. Access
    Journal of Food Hygiene and Safety는 Creative Commons Attribution Non-Commercial License (http://creativecommons.org/licenses/by-nc/3.0)의 약관에 따라 배포된 비영리적인 사용을 허용하는 Open-Access 저널입니다. 원본 저작물의 배포, 재생산, 복제가 가능하며 이때는 반드시 출처를 밝히고 인용표시를 해주어야 한다.
     
  13. Archiving
    저널이 출판되지 않는 경우 한국연구재단(https://kci.go.kr) 또는 국립중앙도서관 (http://nl.go.kr)에서 장애 없이 접근할 수 있다.
     
  14. Revenue Sources
    1) 이 저널은 한국 정부(교육부)가 자금을 지원하는 한국과학기술학회 연맹의 지원을 받았습니다.
    2) Journal of Food Hygiene and Safety에 게재하기 위해 채택된 원고의 저자에게 페이지 당 60,000원의 논문 게재료가 부과된다. 저자가 별쇄를 원하는 경우에는 필요 부수를 초교 완료 시까지 신청하고 인쇄료와 함께 50부당 50,000원을 지불해야 한다. 단, 교신저자가 빠른 심사결과를 원할 경우, 속심제도를 통하여 신청할 수 있으며 속심심사는 10일 이내에 1차 심사(논문수정채택 가부결정)를 완료해야 한다. 속심심사를 원하는 교신저자는 속심료(편당 200,000원)를 별도로 선지불 해야 하며, 최종 논문 심사결과가 거절(rejection)되어도 환불하지 아니한다.
     
  15. Advertising
    Journal of Food Hygiene and Safety는 정책이 달리 변경될 때까지 상업용 제품 광고를 허용하지 않는다.
     
  16. Direct Marketing
    저널의 보급은 저널 웹 사이트와 저널 레터를 통해 이루어진다. 논문 원고의 투고를 위한 초청은 일반적으로 학술지의 목적과 범위에 부합하는 주제로써 컨퍼런스 회의, 세미나 또는 워크샵의 발표자를 대상으로 한다.